» 비만도 계산기 » BMI 계산기, 체질량 지수 계산과 비만 여부 판별

BMI 계산기, 체질량 지수 계산과 비만 여부 판별

센치미터(cm)로 잰 키와 체중(kg)으로 체질량 지수를 계산하는 bmi 계산기 입니다.

목차

bmi는 body mass index의 약자입니다. 우리 말로는 ‘체질량지수’입니다. BMI 계산기는 키(신장)과 몸무게로 체질량지수를 계산합니다.

bmi 계산기 사용법

bmi 공식(잠시 후 설명)에 따라 키와 체중을 입력하면 bmi 수치와 정상 체중 여부, 비만 여부를 알려 줍니다. bmi 결과는 소수점 3자리에서 반올림한 결과가 표시됩니다. 정상체중·비만 여부는 대한비만학회 기준(잠시 후 설명)에 따라 판별합니다.

성인의 경우 남성과 여성 구분 없이 bmi를 계산하고 또 정상체중·비만 여부도 동일한 기준으로 판별합니다.

키는 센치미터(㎝)를 입력하고, 체중은 킬로그램(㎏)으로 입력하세요. 정확한 bmi 산출을 위해 체중은 소수점 1자리까지 입력하면 더 좋습니다.

bmi 계산기

bmi 계산법

BMI 계산기는 체중(㎏)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눈 bmi를 계산합니다. 센치미터(㎝)로 잰 키를 이용할 경우 체중(㎏)을 키(㎝)/100 의 제곱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bmi 공식

bmi = 체중(㎏) ÷ 키(m)2

bmi = 체중(㎏) ÷ {키(㎝)/100}2

예) 체중이 60 ㎏ 이고 키가 165 ㎝ 인 경우 bmi = 60 ÷ (165/100)2 = 22.03857 입니다. 소수점 3자리에서 반올림하면 22.04입니다. bmi의 단위는 ㎏/㎡ 입니다. 즉 bmi 22.04를 정확하게 표현하려면 22.04 ㎏/㎡ 라고 해야 하는데요, 보통은 ㎏/㎡를 생략하고 수치만 사용합니다.

bmi 공식: 야드파운드법

야드파운드 법을 쓰는 곳에서는 체중(파운드:lb)과 키(피트와 인치: ft, inch)를 재는 단위가 다르기 때문에 환산 지수(703)로 수정해주어야 하는데요, 아래 공식을 이용합니다.

bmi = {체중(lb) ÷ 키(inch)2} × 703

체중이 150 파운드(lbs) 이고 키가 5피트 5인치인 경우 먼저 키를 인치로 환산한 후 공식을 적용합니다. 5 피트 5 인치를 인치로 환산하면 65인치 이므로 bmi = (150 ÷ 652) × 706 = 24.95858, 소수점 아래 두자리에서 반올림하면 25.96 입니다.

bmi를 이용하여 정상 체중 여부, 비만 여부를 판별하는 법

bmi 구간을 정해 저체중, 정상 체중, 과체중, 비만 여부를 정하는데요, 우리나라는 대한비만학회에서 2018년에 정한 기준에 따라 판별하고 있습니다.

대한비만학회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BMI비만 여부
18.5 미만저체중
18.5 이상 23 미만정상
23 이상 25 미만과체중
25 이상 30 미만1단계 비만
30 이상 35 미만2단계 비만
35 이상3단계 비만

위 표는 2018년 개정을 거쳐 완성된 표인데요, 개정 전에는 18.5 이상 25 미만을 정상 체중으로 보았지만, 개정 후에는 18.5 이상 23 미만을 정상 체중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상 체중 범위를 좁게 잡고 동시에 비만에 들어가는 bmi를 낮게 설정한 결과인데요, 세계보건기구 기준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 기준:

BMI정상 여부
18.5 미만저체중
18.5 ~ 24.9정상
25 ~ 29.9과체중
30 이상비만

세계보건기구 기준은 bmi 30 이상을 비만으로 판별하지만, 대한비만학회 기준은 25 이상을 비만으로 판별합니다.

비만 판별 기준을 상향 하자 vs. 그대로 유지 하자

세계 기준과 우리나라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세계 기준에 근접하게 비만 판별 bmi를 25가 아니라 30에 가깝게 상향하자는 의견과 현행 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상향 하자는 주장의 근거

비만 기준을 BMI 30 수준으로 상향하자는 주장의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기준(BMI 25)는 WHO 아시아·태평양 기준에 따르고 있으나 이 기준에 따르면 대표적인 비만 국가인 미국보다 우리나라 남성의 비만 인구가 더 많은 결과가 도출된다.
  • 2011년 서울대 병원이 수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bmi 25 수준에 있는 사람의 사망률이 크게 증가 하지 않았다. 22.8 ~ 27.5 범위에 있는 사람의 사망률이 오히려 가장 낮았다.
  • 비만 기준이 낮아 불필요한 체중 감량을 하는 사람이 많아 국민 건강을 악화시키는 영향이 있다.

현행대로 유지하는 주장의 근거

비만 기준을 bmi 25로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의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시아인의 복부지방·체지방률은 서양인보다 높다.
  • 아시안인은 bmi 25 이하에서도 당뇨병 및 심혈관 관계 질환의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비만 기준을 높이면 비만 관련 건강 위험을 과소평가하게 된다.

소아와 청소년도 bmi 계산기에 따른 비만 여부를 적용할 수 있나?

bmi 계산기를 통한 비만 여부는 성인만 참고해야 합니다. 소아와 청소년은 성장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또 여아와 남아가 조금 다른 속도로 성장 하기 때문에 비록 bmi 계산은 공식대로 계산을 하지만 정상 체중이나 비만 여부는 다른 기준으로 판별해야 합니다.

소아와 청소년의 비만 여부 판별은 질병관리청의 성장도표 측정 계산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비만 관련 위험을 bmi로 측정하는 이유

비만은 정상보다 지방이 더 많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체내 지방량을 측정하여 비만 여부를 판별하게 됩니다. 그런데 bmi는 체내 지방량을 직접 측정하지는 않습니다. 신장 대비 체중과 체지방량 사이에 연관성은 있지만 bmi는 어디까지나 체지방량을 간접적으로 유추할 뿐입니다.

체지방량을 직접 측정하는 방법은 사실 따로 있죠. 생체전기저항분석, DXA(이중에너지 X-선 흡수법) 등이 직접 측정하는 방법인데요, 문제는 비용도 만만치 않고 측정도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bmi는 완전 비용 효율적입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간접적이나마 체지방량을 유추할 수 있고, bmi 계산기를 이용해 쉽게 계산할 수 있고, 본인의 키와 체중만 알면 되니까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bmi를 통해 비만도를 측정하는 것이 대세입니다.

bmi의 한계

그럼에도 불구하고 bmi 계산을 통한 비만 여부 판별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 보다 지방이 많은 편인데요, bmi 계산은 이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 50세 이상이 되면 근육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으므로 정상 체중 범위를 좁힐 필요가 있지만 현재 bmi는 이를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 bmi는 체지방량과 근육량을 구분하지 못합니다. 그 결과 운동선수나 보디빌더의 bmi는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 임산부와 수유 중인 산모에게도 bmi 결과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이러한 한계가 있지만 보통의 성인 남녀에게 bmi가 완전히 무의미하다고까지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bmi가 높게 나올수록 bmi의 건강 관련 위험 신호로서의 기능은 높아집니다. 자신의 키 대비 체중이 정상 범위에 있는 지, 비만 쪽에 가까운 지를 앎으로써,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과 같은 만성 성인병의 위험을 방지 하기 위해 체중 관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 bmi 자체의 한계가 있는 만큼 bmi 계산기의 결과를 절대적으로 신봉할 필요는 없습니다. 건강 관리 하는데 참고하는 용도로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