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 계산기 » 주식 복리 계산기, 연/월/일 복리, 추가 적립시 수익 계산

주식 복리 계산기, 연/월/일 복리, 추가 적립시 수익 계산

주식 투자 수익은 복리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아래 주식 복리 계산기에서 확인해 보세요. 투자 금액, 목표 수익률, 투자 기간을 입력하고 복리 기간을 선택하면 됩니다.

적립식으로 추가 투자를 할 경우 수익이 어떻게 증가하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복리 계산기는 실제 주식 투자 손익을 계산하기 위한 용도보다는 복리로 성장하는 주식 투자 결과를 여러 가지 상황(예를 들어, 연 복리 또는 월 복리)을 가정해 확인해 보는 용도로 활용하는데 더 유용합니다.

실제 매도시의 수익률(ROI 개념)을 계산하려면 주식 수익률 계산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복리 계산기, 복리로 성장하는 주식 투자 시뮬레이션

목차:

주식 복리 계산기 사용법 설명

계산기에 입력할 칸과 선택 창까지 합해 총 8가지 이지만, 핵심적으로 필요한 칸은 4가지 입니다.

  1. 최초 투자액
  2. 목표 수익률(%): 예를 들어, 목표 수익률이 12%라면 12를 입력합니다.
  3. 투자 기간: 주식 투자의 경우 매도하기까지 기간 또는 보유 기간을 입력합니다.
  4. 복리 기간 선택: 연 복리, 월 복리, 일 복리 중에서 선택. 선택하지 않으면 연 복리가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단, 일 복리를 선택할 경우 계산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일 복리를 선택할 경우 투자 기간을 짧게 선택하면 속도는 어느 정도 개선됩니다.

최초 투자 금액에 대한 복리 성과를 알아 보기 위해서는 위 4가지만 입력(또는 선택) 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위 4가지 중 목표 수익률과 투자 기간에 대해서는 별도의 옵션이 추가 됩니다.

목표 수익률에 대해 입력한 목표 수익률이 연 수익률, 월 수익률 또는 일 수익률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로 선택 하지 않으면 입력한 목표 수익률은 연 수익률로 간주됩니다.

투자 기간의 경우 입력한 내용이 연(年) 수, 개월(個月) 수, 일(日) 수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로 선택하지 않을 경우 입력한 투자 기간은 연(年) 인 것으로 간주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마지막 추가 사항은 추가 투자 여부 입니다. 추가 투자 계획이 있는 경우 추가 투자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단, 추가 투자 금액은 1회의 추가 투자가 아니라 적립식 투자 금액입니다.

추가 투자금을 입력하는 것은 적립식 투자가 복리 투자 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추가 투자 계획이 없는 경우에는 입력하지 않으면 됩니다.

추가 투자금 입력 후에 적립 기간을 매년으로 할 것인지, 매월로 할 것인지, 매일로 할 것인지를 선택하면 입력 사항은 모두 완료가 됩니다.

참고: 추가 투자금이 처음 투입되는 시점은 각 회차 초(初) 시점인 것으로 가정했습니다. 이에따라 첫 번째 연도(월/일)에 투자 되는 금액은 최초 투자금 + 추가 (적립식) 투자금이 됩니다.

입력 사항을 끝내면 투자 성과는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주식 복리 계산기는 꼭 주식 투자가 아니라 코인 투자, 일반적인 복리 계산을 하는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투자 결과 요약표에 대한 설명

복리를 적용한 투자 결과는 다음과 같이 표시 됩니다.

투자 결과 요약
투자 기간 후 총 투자 금액:
투자 기간 후 투자 가치:
투자 기간 후 총 수익:
투자 기간 후 누적 수익률:

총 투자 금액은 최초 투자액을 말하고 추가 투자를 하는 경우 최초 투자금에 총 추가 투자금을 더한 금액입니다.

투자 가치는 총 투자 금액에 누적 수익을 더한 금액입니다. 추가 투자가 없는 경우에는 최초 투자금에 붙는 복리 수익을 합한 금액입니다.

총 수익은 총 수익에서 총 투자 금액을 뺀 금액입니다.

누적 수익률은 누적 수익을 총 투자 금액으로 나눈 후 100을 곱한 퍼센트 값입니다. 누적 수익률은 연 평균 복리 수익률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일종의 ROI(Return on Investment) 개념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참고: 누적 수익률 개념 특징 상 추가 투자 금액이 늘어 날수록 분모가 분자보다 더 크게 증가 하기 때문에 누적 수익률은 줄어 듭니다. 따라서 연 복리, 월 복리, 일 복리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추가 투자 금액이 없는 것으로 가정하여 비교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추가 (적립식) 투자금을 입력한 경우에는 투자 결과 요약 표 아래에 적립 기간별 복리 투자 결과 표도 표시됩니다.

주식 복리 계산기를 통한 투자 결과는 소수점 아래 반올림, 복리 기간과 적립 기간이 일치 않는 경우 환산 상의 문제로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략적으로 복리 투자 성과가 어떻게 될 것인 지에 대해서 판단하는데 문제가 있을 정도는 아닙니다. 주식 투자, 코인 투자, 일반 복리 투자 결과가 어떻게 될 것인지 전체 그림을 그려 보는 용도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복리 개념을 이해시켜 주는 복리 계산기도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