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6일 개정된 기준에 따라 총부채상환비율을 계산합니다. 필요 내용을 직접 입력하여 계산하는 간단 dti 계산기 입니다.
dti 계산 공식
개정 전에는 기존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이 있는 경우 연간 이자 상환액만 고려하여 dti를 계산했지만, 2018년 개정 이후에는 기존 주담대도 이자 상환액 뿐 아니라 원리금 상환액을 고려하여 dti를 계산합니다.
기존 주담대로 연간 원리금 상환액을 dti 공식의 분모로 이용함에 따라 예전에 비해 dti 비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 결과 신규 주담대 한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dti 계산기 설명
dti 계산을 위해 필요한 내용은 다음과 갈습니다.
- 신규 주담대, 대출 금액, 연 이자율, 만기
- 기존 주담대가 있는 경우 대출 금액, 연 이자율, 만기
- 기타 대출이 있는 경우 기타 대출 금액과 평균 대출 금리
각 입력 칸에 필요한 내용을 직접 입력하면 주담대 상환은 원리금 균등 상환 조건으로 상환 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dti를 계산합니다.
2018년 개정 규정에는 dti 계산에 대해 여러가지 제약 조건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 주담대를 받았다면 신규 주담대는 만기가 15년을 초과하더라도 만기 15년으로 계산하고, 만기 일시 상환 조건으로 주담대 상환을 하고 있더라도 10년 만기 균등 분할 상환 조건으로 계산해야 한다는 등의 조건입니다.
dti 계산을 위해 모든 조건을 고려하자면 계산기가 너무 복잡해지는 경향이 있어 본 dti 계산기는 정확성 대신 간단하게 dti를 계산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총부채 상환 비율이 어떻게 나오는지 대략적으로 감을 잡을 수 있는 정도로 본 계산기를 활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