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 계산기 » 할부 이자 계산기, 신용카드 할부 결제액 계산

할부 이자 계산기, 신용카드 할부 결제액 계산

할부 원금(할부로 구매한 상품 가격), 할부 개월 수, 할부 수수료(%)를 입력하면 할부 기간 동안 내야 하는 총 이자와 총 결제액과 각 회차별 결제액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국민카드 부분 무이자, 신한카드 슬림 할부의 경우도 계산할 수 있도록 할부이자 계산기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이 경우 ‘부분무이자 시작 회차’ 칸에 무이자 할부가 시작되는 회차를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할부 수수료 ‘1~3회차 고객 부담’ 조건인 경우 무이자 할부가 시작되는 시점은 4회차부터이므로 4를 입력하면 됩니다.

목차:

할부 이자 계산기

할부 이자 계산기 설명

신용카드 할부 이자 계산 방법은 대출 이자 계산 방식 중의 하나인 원금 균등 상환 방식과 비슷하고, 휴대폰 할부원금의 할부 이자 계산은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과 비슷합니다.

할부 이자를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할부 원금(원), 할부 개월 수, 할부 수수료(%)입니다. 각 개인에게 적용되는 할부 수수료는 신용 점수에 따라 또 할부 개월 수에 따라 다릅니다. 본인이 거래하는 카드 사(국민카드, BC 카드, 삼성 카드 등) 앱에서 본인에게 적용되는 할부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분 무이자 조건인 경우 ‘부분 무이자 시작 회차’ 칸에 무이자 할부가 시작되는 회차를 입력하면 됩니다. 부분 무이자 조건이 아니라면 해당 칸은 비워 두거나 0을 입력하면 됩니다.

한편, 할부 이자 계산기는 기본으로 신용카드 할부 이자를 계산하지만, 휴대폰 할부 원금에 대한 이자를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할부 수수료 입력 칸 아래에 있는 선택 버튼에서 ‘휴대폰 할부 이자 계산기’를 선택하세요.

할부이자 계산기 사용시 주의할 점

할부 이자 계산기에 의한 총 할부 이자와 각 회차의 결제액은 카드사에 실제로 청구하는 금액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첫 번째 회차의 할부 이자 금액이 다를 가능성이 큰데요, 이는 할부 이자 계산기는 할부 구매일 이후 한 달 뒤에 결제일이 돌아 온다고 가정하여 계산하지만, 실제로는 할부 구매 후 결제일까지 한 달이 넘을 수도 있고 한 달이 안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매월 1일에서 말일까지 카드 결제한 금액을 다음 달 25일 결제하는 경우 당월 1일에 물건을 구매했다면 첫 회차의 할부 이자는 약 54일 해당하는 할부 이자를 청구받게 됩니다.

이를 정확하게 반영하기 위해서는 구매일, 카드 결제일 정보도 입력해야 하지만, 이 경우 계산기가 복잡해지기 때문에 할부이자 계산기는 첫 회차 할부 이자도 한 달 만큼의 이자만 붙는 것으로 가정했습니다.

첫 회차 이후의 할부 이자는 실제 카드사 청구 금액과 거의 비슷하게 계산됩니다. 단, 반올림 오차에 따른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할부 이자 계산기는 대략적인 할부 이자와 첫 회차 이후 대략적인 매달 결제 금액을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신용 카드로 할부 구매를 했을 때 할부 기간 동안 내는 총 할부 이자를 계산할 수 있는 공식이 있는데요, 관심 있는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총 할부 이자 공식 역시 첫 번째 회차의 할부 이자가 한 달에 해당 하는 기간에 대해서 부과 되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총 할부 이자 공식

할부 기간 동안 납부하게 되는 총 할부 이자는 매월 내야 하는 할부 이자(각 회차 할부 이자)를 계산한 후 이를 모두 더하면 됩니다.

각 회차의 할부 이자를 모두 더하면서 공식을 도출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일단 할부 원금을 A, 연 이자율(할부 이자율)을 R, 할부 개월 수를 N이라고 한 후 각 회차의 할부 이자가 어떻게 계산되는지 표시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여기서 각 회차는 매달 돌아 오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카드로 할부 구매한 경우 구매일과 결제일 차이에 따라 첫 번째 회차는 한 달이 넘거나 한 달이 안될 수 있지만, 2회차부터는 한 달 단위로 돌아 오게 되어 있습니다.

계산의 편의를 위해 첫 번째 회차도 한 달만에 돌아 오는것으로 가정하면, 1회차 할부 이자와 각 회차의 할부 있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회차 할부 이자:

각 회차의 할부 이자는 할부 원금 잔액에 월 이자율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따라서 1회차 할부 이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A × R/12

2회차 할부 이자

1회차에서 할부 이자를 냄과 동시에 할부 원금 A를 할부 개월 수 N으로 나눈 A/N 만큼 갚음으로써 2회차 할부 이자를 계산하기 위한 할부 원금 잔액은 (A – A/N)이 됩니다.

따라서 2회차 할부 이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A – A/N) × R/12 = A × (N-1)/N × R/12

3회차 할부 이자

3회차 할부 이자를 계산하기 위한 할부 원금 잔액은 (A – A/N – A/N) = (A -2A/N)입니다. 따라서 3회차 할부 이자는 아래와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A – 2A/N) × R/12 = A × (N-2)/N × R/12

각 회차 할부 이자

1·2·3 회차 할부 이자를 살펴 보면, 다른 회차 할부이자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N-1) 회차:
{A – (N-2)A/N} × R/12 = A × 2/N × R/12

N 회차:
{A – (N-1)A/N} × R/12 = A × 1/N × R/12

총 할부이자 공식

1회차 이자 A × R/12 를 다른 회차 이자와 비슷하게 N을 포함하여 A × N/N × R/12로 표시한 후 모든 회차의 이자를 더해 아래와 같이 공식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할부 이자 계산기 총 할부이자 공식

할부이자 공식을 이용하면 할부 결제를 한 경우에 총 할부이자를 손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할부 수수료가 12%일 때 1,000,000원 짜리 상품을 6개월 할부 구매한 경우 총 할부 이자는 1,000,000 × 0.12 × (6+1) ÷ 24 = 35,000(원)입니다.

할부이자 계산기는 총 할부이자 뿐 아니라 매 회차 결제액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단, 할부 구매일과 결제일이 개인마다 다를 것이기 때문에 첫 회차 결제액은 어느 정도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는 점은 감안하시기 바랍니다.